학교와 집을 오가면서 노트북 한대로 고정IP와 유동IP를 바꾸어가며 쓰다보니 학교에 와서 고정IP로 바꿀때 그 과정에 매끄럽지 않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. 그래서 좋은 방법이 없을까 검색을 해본 결과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sh명령을 써서 아이피를 바꾸는 방법이 있었고 그것을 배치파일로 만들어서 그것을 실행 시키면 되게끔 만드는 방법들도 있었습니다. 그 글을 보다가 이것을 일반화하여 쓸 수 없을까 생각하게 되었고 아이피 설정들을 저장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 그래서 [http://cosmodragon.tistory.com/entry/명령행으로-IP-변경하기]라는 글을 참조하여 GUI를 써서 사용자가 입력한 IP로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고 그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툴을 만들어 보았습니다. 추가적으로 고정IP 설정을 해 놓으면 그 설정을 기반으로 IP의 네번째 자리만 1~255까지 다르게 변화를 주어 배치파일을 만들어주는 기능을 넣어서 고정IP를 여러 컴퓨터에 같은 설정으로 적용시켜야 할 때 쓸 수 있을 만한 기능도 만들어 보았습니다.

요구사항: Windows XP 이상

다운로드


아래 그림에서도 보이듯이 사용법은 Windows XP에 있는 네트워크 설정 창과 거의 같습니다.

기본적으로 IP설정은 Windows XP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하듯이 할 수 있고, 그 외에 추가된 기능인 저장하기 불러오기는 ipd형식의 파일로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.

그리고 '같은 설정으로 배치파일 255개 생성'은 고정IP를 선택하였을 때 check할 수 있는데 위에서 설명했듯이 같은 설정으로 IP 뒷부분만 바꾸어서 255개의 고정IP를 설정할 수 있는 배치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'프로젝트 > Network Se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Network Setter v1.0  (0) 2009.09.30
Posted by anrocud